● 배당주 단점

 

 - 배당주는 확정적으로 고정수익을 주고, 주가하락 국면에서 방어력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지만 명확한 단점도 존재한다.

 

 

 (1) 배당컷 발생시 주가 폭락

 

  - 배당주는 최소한 현재 수준의 배당을 준다는 믿음 때문에 매수한다. 그러나 그 믿음이 깨지는 순간 신뢰는 공포로 전환되고 주가는 격하게 반응한다.

  - 워렌버핏이 사랑한 크래프트 하인즈도 웰빙이라는 소비자 취향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고 사업의 펀더멘털이 하락하여 배당컷과 함께 주가는 지속적으로 하락했다.

 - 사업이 확장되어 꾸준한 배당을 줄 수 있는지 여부는 투자의 귀재인 버핏도 크게 손실을 입을만큼 판단이 어려운 부분이다.

 

 

 

 

 (2) 고배당주의 경우 대세 상승장에서 소외

 

 - 고배당주는 자원, 금융, 필수소비재 등 안정적인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이 많아 대세 상승장에서 그 상승폭이 크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역사적인 강세장인 2020년도를 보면 기술주 등 성장주들이 모여있는 QQQ는 45%의 수익을 올렸지만 고배당주 ETF인 VYM(Vanguad High Dividend Yield)은 고작 1.63%로 그쳐 코로나 이전을 겨우 회복하는 모습이다. 

 

 

20년2월~21년2월 수익률 [QQQ 파란색 45.1%, VYM 빨간색 1.63%]

 

 

 

● 배당주 단점 정리

 

 - 배당주의 단점은 (1) 배당컷이 발생하면 주가가 폭락할 가능성이 있다 (2) 고배당주의 경우 성장주가 아닌 주식이 많아 대세상승장에서 소외된다 (3) 코로나 19와 같은 단기 신용경색이 발생할 경우 본질은 주식이기 때문에 주가가 같이 떨어진다. 로 정리할 수 있다.

 

다만 이 단점을 어느정도 보완하는 방법으로 투자를 한다면 상당히 안정적으로 고정수익을 얻으며 포트폴리오를 꾸려나갈 수 있다.

 

 

 

 

 

 

● 배당주 단점 보완 투자법

 

 

(1) 배당컷 관련

 

 - 핵심은 배당컷의 확률을 줄이거나, 배당컷이 일어나더라도 타격이 적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

   배당컷의 확률이 적은 배당성장주를 매수하고, 배당성장주를 단독으로 사는것이 아닌 ETF로 구매하면 배당컷이 혹여     일어나더라도 포트폴리오의 일부이기 때문에 그 효과가 제한된다.

 

 

 -  DGRW는 대표적인 월배당 배당성장 ETF인데, 지수구성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배당지표, 순이익, 시총등의 조건에 따라 1400개 기업을 추려낸다.

     2. 그 후 배당금 성장요소와 ROE, ROA를 고려하여 다시 300개 기업을 추려내고

     3. 300개 기업을 배당증가에 따른 비율로 편입함. 즉, 배당성장이 높은 기업일수록 높은 비율로 편입된다.

     4. 다만 하나의 개별 기업은 전체의 5%를 넘을 수 없고, 하나의 섹터는 전체의 20%를 넘을 수 없다.

 

 

 - DGRW는 배당성장 및 ROE,ROA와 같은 정량적 지표를 통해 배당컷의 가능성이 있는 기업을 제외하고 개별 기업및 개별 섹터가 전체 포트폴리오의 일정부분을 넘지 못하게 조절하여 실제 배당컷이 일어나더라도 그 효과를 제한하고 있다.

 

 - 개인의 입장에서 배당주 하나하나의 배당기록 및 사업 전망을 트래킹 하기 쉽지 않으므로 운영수수료를 조금 감안하더라도 배당 ETF는 큰 메리트가 있다

 

 

 

 

 

(2) 대세상승장 소외 관련

 

 - 성장이 멈춰있는 고배당주가 아닌 배당 성장주 위주로 매수하면 주가 상승분도 기대해 볼 수 있다. 절대적 배당수준이 아닌 현금흐름의 성장 잠재력에 초점을 맞춘 개념이라 테크 기업들도 포함되어 있다.

 

 

 -  DGRW를 살펴보면 기술주, 헬스케어, 필수소비재 등 산업전반에 고르게 분포되어있으며, 특히 기술주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20%가 넘는 이유는 1년에 한번 자산 리벨런싱을 하는데 지난1년간 테크주의 상승이 워낙커서 리벨런싱 기간 사이에 테크주의 비중이 늘어난것. 다음 리벨런싱 시기에 테크주를 매도하여 20%룰을 맞출 예정)

 

 

 

 -  테크주가 주를 이루고 있어서 대세상승장에서도 상대적으로 높은 주가 상승률을 보여주고 있다.

    아래는 배당재투자를 반영하고 있지 않으므로 아래 수익률에 배당수익률을 더한다면 그 격차는 조금더 줄어든다

 

20년2월~21년2월 수익률 [QQQ 파란색 45.1%, DGRW 초록색 11.52% VYM 빨간색 1.63%]

 

 

 

총평

 

배당주의 치명적 단점인 배당컷 과 주가상승소외 리스크를 헷지 하기위해서

알아서 배당성장주를 선별해주고, 배당성장주에 분산투자 해주는

배당성장 ETF를 매수하자 (ex : 배당성장 ETF인 DGRW)

 

배당성장 ETF의 종류 및 추천ETF는 다음 포스트에서 분석할 예정이다.

+ Recent posts